본문 바로가기
경제정보

3기 신도시 사전청약 및 위치 알아보기

by $%@#%@%$(* 2021. 6. 22.

다가오는 7월부터 3기 신도시 지역에 사전 청약에 관한 관심이 모이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3기 신도시 지역의 위치와 사전 청약을 신청할 수 있는 사람의 조건에 대한 정보도 나오고 있는데요. 3기 신도시 지역의 위치와 사전청약 조건, 및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3기 신도시 지역 및 위치
 - 지역별 특징
3기 신도시 사전 청약 조건
3기 신도시 청약 방법

3기 신도시 지역 및 위치

3기 신도시 개발의 지역은 크게 9 지역으로 나뉩니다. 첫번째로 인천 계양, 부천 대장, 광명 시흥, 안산 장상, 고양 창릉, 경기도 과천, 남양주 왕숙1, 2, 하남 교산입니다. 각 신도시 별로 위치 특성에 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지역별 특징

인천시 계양구

3기-신도시-사전청약-위치-인천시-계양구
인천시 계양구 신도시

3기 신도시 지역으로 지정된 인천 계양은 부천과 김포를 배후지로 두고 있기 때문에 안전한 물량확보가 되는 것이 장점입니다. 인천 계양은 총 3,311만㎡의 크기로 아파트 1만 7천호를 계획중에 있으며 3만 9천여 명의 인원을 받을 것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또한 계양은 김포공항과 가까우며 인천 지하철과 공항철도가 가까이 있기 때문에 교통편도 편리한 지역입니다. 

부천시 대장

3기-신도시-사전청약-위치-부천시대장
부천시 대장 신도시

부천시 대장 지역은 대장동 쪽으로 면적 3,434만㎡에 아파트 2만호를 건설하여 입주민 4만 8천여명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지역적으로 서울의 강서지역과 가까우며 김포공항이 바로뒤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또한 경인고속도로를 넘어서면 바로 부천으로 중심쪽으로 진입할 수 있기 때문에 부천과 인천, 서울쪽 어디든 갈 수 있는 지역입니다.

안산시 장상

3기-신도시-사전청약-위치-안산시-장상동
안산시 장상동 신도시

안산 장상은 상록구 지역에 면적 2,213만㎡에 아파트 1만 4천호, 입주민 3만3천여명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위치적으로는 경기도 지역중에서도 하단에 위치하여 있지만 안산 시청까지 5km에 달하는 거리이며 신안산역과 인접한 위치와 더불어 서해 바다를 가까이 하고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KTX 광명역과도 가까운 거리에 있어 경기도 안산을 연결하는 중심지역으로 많은 관심이 몰리고 있습니다.

고양시 창릉

3기-신도시-사전청약-위치-경기도-고양시-창릉동
경기도 고양시 창릉동 신도시

고양시 창릉은 덕양구를 중심으로 8,126만㎡면적에 3만 8천호세대, 9만2천여명에 달하는 입주민을 계획하고 있으며 고양시청과도 인접한 지역에 위치해 있습니다. 서울 강서의 김포와 경기도 파주와도 인접한 지역입니다. 서울과 문산 고속도로가 연결될시 편리하게 이동이 가능하여 교통조건 또한 우수합니다.

경기도 과천

3기-신도시-사전청약-위치-경기도-과천-지도
경기도 과천시 신도시

경기 과천동을 중심으로 면적 1,686만㎡에 아파트 7천호세대, 인구 약 1만8천여명의 입주민을 계획하고 있는 지역입니다. 특히나 3기 신도시에 경기도 과천지역은 과천 지식정보타운과도 가까운 거리에 있어 새로운 산업의 발달의 중심지로 기대감이 모아지고 있는 곳인데요.

 

 

양재와 우면 R&D 지하철 4호선 선바위역과도 인접해 있으며, 서울과 가장 가까운 지역이라 인기가 많습니다. 하지만 규모는 7,000세대로 가장 적어 아쉬움을 남기고 있습니다. GTX-C 노선으로 강남까지 한 번에 갈수가 있습니다.

남양주 왕숙1

남양주 왕숙은 1구역과 2구역으로 나뉩니다. 1구역을 먼저 알아보겠습니다. 남양주 왕숙 1구역은 총면적 8,662만㎡면적에 가구는 5만 4천호, 인구는 1만 2천여명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8호선의 별내역과 4호선의 진접역, 또한 경의중앙선을 이요할 수 있어 교통적인 부분은 우수합니다.

 

3기-신도시-사전청약-위치-남양주-왕숙1-지도
남양주 왕숙1 신도시

GTX-B노선과 경춘선 또한 2022년 말 착공이 되어 지나갈 지역으로 예정되어 있으며, GTX-B노선이 완공되면 가치는 더욱 올라갈 것으로 보여지고 있습니다.

남양주 왕숙2

3기-신도시-사전청약-위치-남양주-왕숙2-지도
남양주 왕숙2 신도시

남양주 왕숙2 지역은 2,391만㎡ 면적에 1만 5천가구, 약 3만 5천여명에 달하는 인원을 계획하고 있는 신도시입니다.  일패동과 이패동을 중심으로 아파트가 들어설 예정입니다.

광명시 시흥

3기-신도시-사전청약-위치-경기도-광명시-시흥-지도
경기도 광명시 시흥

다음은 광명 시흥시 지역입니다. 위치적으로는 광명동, 옥길동, 노온사동, 가학동, 과림동, 무지내동, 금이동 이며 면적 약 1,271만㎡으로서 가장 큰 3기 신도시 지역입니다. 이는 여의도의 약 3배 면적에 달하는 크기로 알려져 있으며 기존에 인접해 있는 1, 2, 7호선과 더불어 신안산선, GTX-B노선, 제2경인선까지 연결할 전망입니다.

하남시 교산동

3기-신도시-사전청약-위치-경기도-하남시-교산-지도
경기도 하남시 교산동

하남시 교산은 6,314만㎡의 면적에다가 인구 8만 1천여명, 3만 4천호세대를 계획중에 있습니다. 덕풍동, 교산동, 천현동, 춘궁동 중심으로 지어질 예정이며 하남 시청까지 0.3km에 달하는 매우 가까운 거리에 위치하여 있습니다.

3기 신도시 사전 청약조건

3기 신도시 청약 조건은 1순위와 2순위 공통적으로 무주택세대 구성원이어야 하며, 수도권 (서울특별시, 인천광역시, 경기도) 거주자 여야 합니다. 신청자, 배우자 및 세대별로 주민등록에 있는 신청자의 직계존속 및 직계비속 등 모두 무주택이어야 합니다.

 

 

주택 청약 종합저축 가입자가 대상이 됩니다. 거주 요건은 앞서 말씀 드린대로 수도권에 거주중이여야 신청할 수 있으나, 의무 거주기간이 있는 경우에는 본청약 시점까지 충족을 해야 합니다.

 

3기-신도시-사전청약-위치-소득조건-표
사전 청약조건 소득 및 자산

지역우선 공급 비율 또한 66만㎡ 미만 택지지구에 당해지역 100% 우선공급을 하며, 66만㎡이상 택지지구에는 주택 건설지역이 서울과 인천인 경우 서울, 인천50%, 수도권 50%에 해당되며 주택건설지역이 경기도인 경우 해당 주택 건설지역의 30% 경기도 20% 수도권에 50%에 공급이 됩니다.

3기 신도시 사전 청약 방법

산전청약은 본청약 1~2년 전에 미리 청약을 진행하는 제도로서 2021년 7월에 오픈될 예정입니다. 지구 계획이 승인 되고 사전청약 이후 주택 사업승인 및 착공, 이후 본청약 형태로 진행이 될 예정입니다.

 

3기-신도시-사전청약-방법-안내
3기 신도시 사전청약 방법

사전청약 사이트는 아래에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사전청약 공급 일정은 1차는 7월, 2차는 10월, 3차는 11월, 4차는 12월에 공급이 될 예정입니다.

 

새로운 거리두기 7월부터 8인이상 모임 적용

 

새로운 거리두기 7월부터 8인이상 모임 적용

정부에서 7월 1일부터 적용하는 새로운 거리두기 방안을 발표했습니다. 모임이 가능한 인원수와 영업장별 영업이 가능한 시간 등 세부적으로 바뀌게 되었는데요. 당장 며칠후면 적용이 되는 새

1fa.societyfa.com

 

>>3기 신도시 홈페이지

>>사전청약 홈페이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