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슈정보

근로장려금 신청방법 및 신청기간

by $%@#%@%$(* 2021. 4. 30.

근로장려금 대상자는 기본적으로 문자안내를 먼저 받습니다. 혹시나 문자 안내를 받지 못 한 사람은 국세청 홈페이지나 세무서에서 신청을 할 수 있는데요. 신청방법이 좀 까다롭지만 받는 조건과 금액 신청대상과 기간에 대해서 상세하게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근로장려금이란?
근로장려금 신청 대상
근로장려금 지급금액
근로장려금 신청기간
근로장려금 신청방법
 - 신청안내문 받은 경우
 - 신청안내문을 받지 못한 경우

근로장려금이란?

나라에서 돈을 준다는데 어떤 돈을 준다는 건지 알려드리겠습니다. 근로장려금이란 일을 하고있는 근로자가 저소득층으로서 생활이 어려운 근로자들에게 지원을 해주는 장려금입니다. 

 

근로장려금-신청안내-일러스트
근로장려금 신청안내

근로장려금 신청대상

그럼 나는 근로장려금 신청대상에 해당이 되나 궁금하실텐데요. 신청대상에 대하여 알려드리겠습니다. 신청이 가능한 대상은 먼저 혼자사는 단독가구일 때, 둘이 사는데 혼자버는 홀벌이 가구일때, 둘이 사는데 같이 버는 맞벌이 가구일 때 버는 소득수준에 따라 다릅니다.

 

구분 단독가구 홀벌이 가구 맞벌이 가구
근로장려금 2,000만원 미만 3,000만원 미만 3,600만원 미만
자녀장려금    4,000만원 미만

 

2020년 연간 소득이 단독가구는 2,000만원이하, 홀벌이 가구는 3,000만원이하, 맞벌이 가구는 3,600만원 이하의 소득이여야 신청이 가능합니다. 이하가 아니라 미만이여야 하기 때문에 홀벌이 가구의 경구 2,999만원 이하여야 신청이 가능합니다.

 

 

또 한 재산기준이 집, 자동차, 부동산, 건물, 예금 등 재산이 합계 2억원 이하여야 신청을 할 수 있는 조건이 갖춰 집니다. 이때 가지고 있는 빚은 차감하지 않습니다.

근로장려금 지급금액

만약 대상이 되시면 얼마나 지급을 받으실지 궁금하실 텐데요. 신청대상이 되어도 지급금액은 소득기준에 따라서 또 달라집니다. 먼저 소득기준에 따라 지급이 되는 금액은 맞벌이 가구는 최대 300만원, 홀벌이 가구는 최대 260만원, 단독가구는 최대 150만원입니다.

 

홈택스-로고
근로장려금 홈택스

가장 많이 지급금액을 받을 수 있는 소득 기준은 맞벌이 가구는 소득이 800만원에서 1,700만원이며, 홀벌이 가구는 700만원에서 1,400만원, 단독가구 기준은로는 400만원에서 900만원입니다. 각 가구의 기준에 따라 이 사이의 소득기준에 해당될 때 근로장려금 지급금액을 최대로 받을 수 있습니다.

근로장려금 신청기간

2021년에 지급되는 근로장려금 반기신청 기간은 최종 3월15일에 끝났습니다. 그래서 이제 신청하시려는 분들은 정기신청을 하셔야 하는데요. 근로장려금 신청기간은 2021.5.1 ~ 2021.5.31 입니다.

 

 

꼭 잊지 마시고 해당 기간내에 신청을 하시길 바랍니다. 근로장려금의 지급일은 모든 신청이 끝 난후 2021.9월 말로 알려져 있으며 상세한 날짜는 알려지지 않았습니다.

근로장려금 신청방법

국세청-근로장려금-신청-안내페이지
근로장려금 홈택스 신청

근로장려금 신청은 크게 신청안내문을 받은경우와 받지 못 한 경우로 나눠집니다. 먼저 신청안내문을 받은 경우로 알아보 겠습니다.

신청안내문을 받은 경우

국세청-어플-손택스-메인화면
손택스 어플

신청안내문을 받은경우 신청할 수 있는 방법은 3가지입니다. 먼저 가장 손 쉬운 ARS 전화 1544-9944로 전화를 해서 상담원에게 신청을 하는 것입니다. 두 번째는 '손택스' 라는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을 다운 받아서 신청을 하는 것입니다. 세번째는 홈택스 홈페이지에서 신청을 하는 것입니다.

신청안내문을 받지 못한 경우

신청안내문을 받지 못 한 경우 전화로는 할 수가 없습니다. 홈택스 홈페이지에 방문하여 신청을 하거나, 세무서에 방문 혹은 우편으로 서면 신청을 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또 한 신청전에 홈택스와 손택스에서는 예상 지급 금액도 알 수 있으니 미리 알아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OO 해야죠" 유재석이 수익 낸 주식 투자방법은?

2020년 코로나로 인해 전 세계는 때아닌 경기 불황을 맞이했습니다. 코로나 때문에 2020년 3월의 주식장을 미국 시장 한국 시장 할 것 없이 모든 장이 폭삭 주저 않는 사태가 발생했는데요. 이때 주

1fa.societyfa.com

 

 

노홍철이 은행 VIP가 된 후 재산을 잃은 이유는?

무한도전에서 유명해진 노홍철은 본인 스스로도 말하길 길바닥부터 차근차근히 방송계로 올라왔다고 하는데요. 그때부터 은행에 저축을 잘 해왔다고 알려졌습니다. 노홍철은 어릴 적부터 저축

1fa.societyfa.com

 

 

"스타벅스 재테크" 박명수 한수민이 부동산으로 번 수익

무한도전 출신으로 유명한 개그맨 박명수는 미모의 여의사인 한수민과 결혼하며 큰 화제가 되었습니다. 특히나 박명수의 아내 한수민은 결혼한 후에 방송에도 가끔씩 출연하고 본인의 사업도

1fa.societyfa.com

>>국세청 홈택스 근로장려금 신청 바로가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