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슈정보

롤 고소 욕설 패드립 신고하는 법

by $%@#%@%$(* 2021. 4. 7.

롤 게임을 하다가 상대방이나 우리팀에게 욕설을 듣거나 부모님을 비방하는 패드립 각종 육두문자를 들으신 경우가 있으실 겁니다. 롤에서 욕설을 들으면 직접 싸우지도 못 하니 롤 고소를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롤에서 욕설이나 패드립을 들었을 때 신고하는 법과 기준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리그오브 레전드 맵의 일부
롤 고소

롤 고소 가능여부

먼저 롤 고소 가능여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온라인 게임상에서 일어나는 대부분의 고소사례는 모욕죄에 해당하기 때문입니다. 모욕죄는 공연히 사람을 모욕한 자는 1년 이하의 징역이나 금고 또는 200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서커스 옷을 입은 남자가 모욕죄에 대해 설명함
모욕죄 성립조건

그럼 모욕죄가 성립하기 위해선 총 3가지 조건이 필요한데 그 3 가지는 공연성, 특정성, 모욕성 입니다. 공연성은 피해자와 가해자 외에 다른 제 3자가 사건을 목격했을 경우에 공연성이 성립 됩니다. 특히나 공연성은 모두에게 전해지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에 전체 채팅 및 팀 채팅으로 발생한 욕설이나 패드립은 공연성이 성립이 됩니다.

 

두 번 째는 특정성입니다. 특정성이 정말 중요합니다. 특정성이 성립하기 위해선 챔피언 아이디만 아니라 이름, 주소, 전화번호도 공개해야 특정성이 명확히 성립이됩니다. 예를 들어 '김철수'라고 이름을 밝혔다고 해도 전국에 김철수가 많기 때문에 정확히 특정이 되어야 하는 것입니다.

 

롤 실제 욕설 채팅
롤 패드립 신고

또 한 랭겜에서는 챔피언이 하나이기 때문에 챔피언 언급만으로 특정성이 될 수 있지만 일반게임에서는 챔피언이 두 명일 수 있어 특정성이 성립되기 위해선 아이디를 언급하며 욕설을 들어야 합니다. 

 

마지막 세번째는 모욕성입니다. 모욕성은 말 그대로 상대방에서 모욕적인 말을 들었을 때 성립이 가능합니다. 이는 본인이 기분 나쁘다고 해서 가능한 것이 아니라 일반적인 기준으로 봤을때 모욕적이어야 합니다. 심각한 욕설 및 부모님을 욕하는 패드립을 들었을 때는 성립이 가능합니다.

 

롤 게임에서 실제 패드립 채팅
롤 욕설 고소

즉 전체 채팅이나 팀 채팅을 통해 다른 사름들도 보는 앞에서 내 아이디나 챔피언을 지정하여 모욕적인 말을 했을 경우 롤 고소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신고하는 방법

먼저 롤 고소를 하기위해 준비해야 할 것은 고소장 작성과 채팅 내역, 게임정보를 프린트해서 준비해야 합니다. 고소장은 경찰서에 가서도 작성이 가능합니다. 게임정보낸 리그오브레전드 공식 홈페이지에서 대전기록을 캡쳐하시면 됩니다. 채팅 내역같은 경우 혹시 모르니 미리 캡쳐하거나 화면을 찍어 둬야 합니다.

 

 

고소장표준서식.hwp
0.02MB
고소장표준서식.pdf
0.10MB
고소장 양식
고소장

온라인 접수

롤 고소 및 신고를 하는 방법은 크게 두 가지가 있습니다. 먼저 인터넷으로 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릴게요. 인터넷에서 '경찰정 사이버안전국'을 검색한 다음 홈페이지에 접속합니다. 메인 홈페이지에서 우측 하단 부분에 신고하기를 클릭 한 다음 온라인 접수를 하면 됩니다. 하지만 현장 접수보단 시간이 걸릴 수 있습니다.

 

사이버신고 온라인 접수 화면
롤 고소 온라인접수

현장 접수

가능하시다면 현장접수가 접수도 빨리 되고 그나마 지체되지 않게 진행할 수 있습니다. 경찰서에 가셔서 고소장을 접수하면 됩니다. 현장에가서 접수하고 왔다갔다 하는게 번거로울 수 있는데요. 그래도 참교육을 하기 위해선 진술을 위해 몇 번 가야할 수 있습니다. 그나마 방문을 줄이기 위해선 미리 증거 자료들을 준비해서 가는 걸 추천드립니다.

 

롤 신고 증거자료 채팅 게임기록
롤 신고 증거자료

진행 절차

증거자료 수집 -> 고소장 작성 (경찰서, 검찰청 방문해서도 가능) -> 경찰서 및 검찰청 방문 후 신고접수 -> 상세한 진술  -> 경찰에서 피의자 특정 후 조사 -> 상대방 경찰서에 소환 -> 합의금 및 참교육

 

롤 신고접수후 사과문자
롤 사과문자

처벌수위

일반적으로 모욕죄에 해당하는 경우 1년 이하의 징역이나 200만원 이하의 벌금을 받게 됩니다. 피의자 특정후 연락이 되면 그때부터 여러분이 선택하시면 됩니다. 피의자가 진심으로 반성하고 사과의 뜻을 전해서 이번엔 선처하고 넘어간다. 혹은 합의금을 받는다. 아니면 합의를 하지않고 법대로 참교육을 하면 됩니다.

 

롤 신고접수후 사과문자
롤 처벌

실제 사례

듀오가 아니여도 가능한가?

결론부터 알려드리면 듀오가 아니여도 고소가 가능합니다. 중요한 것은 내 친구가 듀오로 했으니까 증인이 있다가 아니라 다른 사람이 봐도 모욕적인 말을 했고, 전채 채팅이든 팀 채팅이든 다른 사람이 목격을 했고, 피해자가 명확하게 지정된 상황이 성립되어야 하는 것입니다.

욕하고 회원탈퇴를 하면?

상대방이 욕설과 패드립을 하고 나서 아이디를 변경한 경우에는 변경한 아이디 가지고 고소 진행을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욕을 하고 회원탈퇴를 하는 경우엔 라이엇에서 개인정보를 파기하기 때문에 고소를 할수가 없습니다. 만약 이 방법을 악용한다면 욕과 패드립을 하고 회원탈퇴를 하면 됩니다. 하지만, 욕 한 번 하고 아이디를 삭제 할 바보는 없겠죠?

귓속말로 욕한 경우

롤 귓속말로 욕하는 장면
롤 귓말 욕

귓속말에 욕을 했을 경우엔 위에서 말한 공연성이 성립되지 않기 때문에 고소가 어렵습니다. 만약 귓속말이라 해도 BJ처럼 시청자가 몇 명 있는 경우엔 가능합니다.

스샷은 모두 있어야 하나?

아닙니다 모욕적인 말을 한 부분과 이름과 번호 주소를 알리는 부분 등 중요한 부분만 캡쳐를 하면 됩니다.

고소 기간은?

롤 고시 기간은 일반적으로 두 달이 걸립니다. 또 한 경찰서에 왔다갔다 하고 진술을 하는 과정이 지치고 힘들 수 있습니다. 하지만 상대방에게 욕설과 패드립을 들은 분노를 기억하며 이왕 마음먹은거 끝까지 고소를 하는게 건전한 게임 문화를 위해 좋을 수 있습니다.

 

경찰청 사이버수사국

 

 

네네치킨 로스트아크 쿠폰 사용방법 총정리

네네치킨과 로스트아크가 콜라보하여 출시한 쿠폰 이벤트 참여 기간은 3.31 (수) ~ 4.30 (금) 까지입니다. 쿠폰 종류는 3가지로 다양하게 있으니 쿠폰을 얻는 방법과 사용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

1fa.societyfa.com

 

혹시나 질문사항이 있다면 비밀 댓글을 달아주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