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의 한 무인모텔에 미성년자가 출입하고 발각되자, 이들이 오히려 촉법소년을 강조하면서 "죽이려면 죽여라"고 적반하장으로 포항 모텔 주인에게 협박한 사건이 발생했습니다. 사건에 출동한 경찰들의 대처 또한 충격적이었는데요.
목차
1. 포항 모텔 미성년자 출입
2. 음주 담배빵 및 재물손괴
3. 촉법소년 협박
4. 소름돋는 경찰들의 행동
5. 청소년 부모의 태도
6. 변호사 유튜버 동원 고소 예정
1. 포항 모텔 미성년자 출입
해당 일을 당한 포항 모텔의 사장님은 무인텔 (무인모텔) 을 운영하고 있었습니다. 이번 사건에 가해를 입힌 미성년자 학생들은 예전에도 입실 하려던 적이 있었고, 모텔 팻말에는 미성년자는 받지 않는 다는 안내팻말도 적혀 있었습니다.
무인텔에 출입한 미성년자들은 모두 남자 청소년들이었으며, 총 5명이었습니다. CCTV를 통해 미성년자로 추측되는 청소년들이 입실한것을 확인한 포항 모텔의 사장님은 확인을 하러 해당 객실에 입실했는데요. 충격적인 장면을 목격하고 맙니다.
2. 음주 담배빵 및 재물손괴
객실에 들어간 당시에 청소년들은 마트에서 사온 술판을 벌이고 있었으며, 손에는 담배까지 들려있었습니다. 객실내의 매트리스 200만원짜리와 침구 30만원짜리에 담배빵을 놓았으며, 객실이 출입할때 쓰이는 자동문 손잡이도 망가트려 놨습니다.
자동문고리 손잡이 업체에 알아보니 따로 수리는 안 되고 완전 갈아야 하는데 이 비용이 70만원으로 알려졌습니다. 또한 창문 손잡이도 손상되어 있는 상태였으며, 이 미성년자들의 고성방가로 인해 기존에 입실해 있던 고객들까지 환불을 하는 사태가 발생했습니다.
따라서 포항 모텔의 사장님은 청소년들로 인해 약 420만원에 달하는 재물손괴와 피해를 입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상황아 발생하자 모텔의 사장님은 경찰에 신고를 했고 오는 동안 아이들에게 훈계를 했는데요. 이에 아이들은 말한 발언이 놀라웠습니다.
3. 촉법소년 협박
포항 무인텔 사장님에게 한 소리를 들은 청소년들은 사장에게 오히려 대를 들었습니다. "우리 어차피 미성년자들이고, 촉법소년으로 보호를 받으니 죽이고 싶으면 죽여봐라!" 라고 말했는데요. 청소년들이 큰 잘못을 했음에도 불구하고 오히려 촉법소년을 들먹이면서 협박하는 형태였습니다.
촉법소년은 범행 당시 10세에서 만 14세에 해당하는 청소년들을 일컫습니다. 이들은 형사책임연령에 해당되지 않으므로 가정법원의 처분에 따르며 보호처분을 받도록 규정되어 있습니다.
4. 소름돋는 경찰들의 행동
이번 사건에 가장 놀라운 부분중 하나는 바로 출동한 경찰들의 행동이었습니다. 현장에 도착한 경찰들은 애들을 달래고 대충 집에 보내주고 끝내자는 식으로 얘기했는데요. 현장 증거수집을 위해 동영상을 촬영하던 포항 모텔주인에게 왜 영상을 찍느냐고 뭐라했다고 합니다.
경찰은 증거영상을 찍고 있는 모텔 주인에게 "대한민국 경찰을 못 믿냐?", "어차피 경찰들이 증거수집 다 할건데 왜 영상을 찍고 있냐?" 라고 말한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이에 주인은 내 재산과 토지와 건물에 세금까지 내면서 내 재산에 피해를 입었는데 증거를 남기는것이 문제가 되느냐? 라고 반박했습니다.
금전적인 피해 뿐만 아니라 청소년들의 행동에 가만히 넘어갈 수 없었던 모텔주인은 손해를 보더라도 변호사를 선임하여 고소장을 제출할 것이라고 경찰에 밝혔습니다. 그러니 경찰쪽에선 최대한 협조할테니 이 사건이 공론화되고 유명해지면 꼭 저희 파출소로 알려달라고 말했습니다.
5. 청소년 부모의 태도
안타깝게도 청소년 부모의 태도도 좋지는 못 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모텔 주인에게 전화한 한 부모는 어떻게 사건을 처리할거냐고 물어봤는데요. 포항 모텔 주인은 변호사를 통해 고소장을 준비하고, 되면 감정사까지 동원해서 재물손괴에 대한 피해까지 물을것이라고 답했습니다.
그러니 전화를 하던 해당 어머니는 촉법소년이 적용될테니 해볼테면 해봐라라는 뉘앙스를 풍기며 전화를 종료한것으로 전해졌습니다.
6. 변호사 유튜버 동원 고소 예정
해당 사건에 큰 피해를 입은 포항 모텔 사장님은 변호사 사무실을 통해서 고소장을 제출할 예정이며, 구독자 5만명 이상의 유튜버에게 인터뷰와 자료제공을 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현재 유명 언론사 1곳과 유튜버 1명과 연락이 닿아 해당 사건을 공론화 할 예정이라고 전했습니다.
이번 포항 모텔 사건의 미성년자 재물손괴 피해 사건도 충격적이지만 이들이 촉법소년을 들먹이며 오히려 모텔 사장을 협박하는 일은 촉법소년에 현 시점을 반영하는 한 측면을 보여주는 상황으로 판단 될 수 있는데요. 촉법소년의 합리적이고 실질적인 개편이 필요하다는 의견도 많이 나오고 있습니다.
또한 경찰들의 행동에 대해서도 말이 많은데요. 경찰들이 출동해서 현장 사건의 증거 확보를 하는 피해자에게 나무라는 일과 사건이 공론화되면 자기들 관할 경찰서로 알려달라는 행태는 사건의 문제해결 보다는 사건의 유명세에 관심이 많은 모습에 안타까움을 표하는 네티즌들도 있었습니다.
유한기 본부장 사망 대장동 천화동인 2억원의 진실 (+화천대유)
조동연 성폭행 강간범 차영구는 누구? (+강용석 반응)
>> 촉법소년 설명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