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치 및 사회

공군 중사 이예람 성추행 가해자 징역 9년 충격적인 이유

by $%@#%@%$(* 2021. 12. 20.

지난 5월 공군 이예랑 중사가 같은 부대 상사의 성추행으로 인해 스스로 목숨을 끊는일이 발생했습니다. 그로부터 재판이 집행되기 까지 6개월 가해자인 장 모 중사는 징역 9년을 선고받았습니다.

 

목차

1. 이예랑 중사 성추행 사건
2. 군내에서 사건은폐 시도
3. 충격적인 재판결과

1. 이예랑 중사 성추행 사건

이예랑 공군 중사 성추행 사건을 간략하게 알려드리겠습니다. 이예랑 중사는 부대내에서 급하게 회식을 오라는 상사의 명령을 받게 되었고, 회식에 참여했습니다. 회식 이후 부대로 돌아가는 차량 안에서 성추행 사건이 일어 났습니다.

 

공군-중사-이예림-장동훈-중사-성추행-자살사건
공군 중사 성추행 사건

앞에는 모 하사가 운전중이었고 뒷자석에 이중사 (피해자)와 장중사 (가해자) 가 뒷자석에 타고 있었습니다. 장중사는 이중사의 신체 주요부위를 만지며 강제로 추행을 하기 시작했습니다.

 

장동훈-중사-성추행범
장동훈 중사

이에 이중사는 "그만 만지면 안 됩니까? 진심으로", "장 중사님, 내일 얼굴봐야 되지 않습니까" 라고 몇 번이나 거부의 의사를 밝혔지만 장동훈 중사는 20분 여간 추행을 계속했습니다.

 

 

장모 중사에게 성추행을 당한 이 중사는 맞선임인 김 모 중사에게 이 사실을 알렸고 이를 알게 된 장중사는 이중사의 숙소에도 찾아와 "신고할테면 해봐라 죽어버리겠다"고 협박을 했습니다. 또한 장 중사의 아버지도 연락이와서 "아들이 명예롭게 전역하게 도와달라"고 얘기한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예림-중사-빈소-사진
이예랑 중사

이후 소속부대, 군검찰, 군사경찰, 공군본부가 해당 사건을 축소하고 덮으려 시도를 했으며 이에 정신적 피해를 견디지 못 한 이 중사는 남자친구와 혼인신고를 한 날 자신의 방에서 허리띠로 극단적인 선택을 하고 맙니다.

 

2. 군내에서 사건 은폐 시도

충격적인 것은 이러한 성추행 사건이 일어났는데 군내에서 사건을 축소시키고 은폐하려 한 시도가 있었다는 것입니다. 성추행 신고 이후 가해자와 피해자가 분리되지도 않았으며 장동훈 중사는 오히려 "아버지 사업 물려받아서 살면된다" 라는 식으로 말했습니다.

 

공군참모총장-이성용
이성용 공군참모총장

또한 공군참모총장이 감찰부대에 연락을 해서 이 단계에서 사건이 외부에 더 알려지지 않고 종료시키면 좋겠다고 말했고, 이 중사의 남자친구 (같은 부대 간부) 에게도 회유 협박을 하면서 "그 자리에 있는 사람 다 위험해진다" 라는 등의 압박을 가한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재판-성추행-장동훈-중사
재판받는 장동훈 중사

또한 상담을 받고 있던 이중사의 군부대 내의 성추행 상담사도 22일간 휴가를 가버리는 일이 있었습니다. 군사경찰 단계에서도 증거가 여러개 있음에도 불구하고 장 모 중사에게 구속영장을 내지 않고 취조를 "술을 얼마나 마시면 기억을 잃죠?" 등 심신미약 위주로 질문을 하며 장 모 중사가 형을 덜 받도록 하는 프레임을 짜고 있었습니다.

 

 

중요한 부분은 가해자인 장 모 중사의 전역이 8월달로 예정되어 있었습니다. 군부대 내에서 사건이 일어난 것이 수사가 진행되다가 가해자가 전역을 하면 군부대 내에선 사건에서 손을 떼게 됩니다. 이렇듯 장모 중사의 전역일에 맞춰 일부러 늦장수사를 부린것도 드러났습니다.

 

장동훈중사-아빠-이예림에게-회유문자
장중사아빠 회유문자

또한 이성용 공군참모총장은 해당 사실을 보고받았음에도 국방부에 알리지 않았고 사건을 묻을 했습니다. 또한 국선변호사가 선임되어 해당사건을 맡았지만 소극적으로 수사에 임하며, 적극적으로 행동해달라는 피해자의 아버지와 통화에서 "하하하 네.." 하며 웃기까지 했습니다.

 

이예림-중사-아버지-시위
이예랑 중사 아버지 시위

이후 이 중사는 20전투비행단으로 전출을 갔습니다. 기존 부대에선 직장생활하기가 어려웠기 때문인데요. 하지만 새로간 부대에는 이미 "성추행 당해서 온 간부" 라는 소문이 나있었고 이 중사의 인사도 안 받아줬으며 "성추행 당한 여자 얼굴좀 보자" 라는 식의 분위기가 형성되었다고 합니다.

 

재판결과에-분노하는-이예림중사-아버지-재판형량-9년
이예랑중사 부친

이후 이중사의 남편이 힘들어하는 이중사를 위해 혼인신고를 하자고 했으며, 이에 이중사는 알겠다고 부대내에 반차를 내고 나오겠다고 했습니다. 하지만 부대내의 상급자가 "너네 부대에는 휴가보고를 이따위로 하냐, 대대장에게 가서 똑바로 보고해라고" 면박을 줬습니다.

 

사법부-개혁필요-이예림중사-오빠
이예랑 중사 오빠

당시 부대내의 대대장도 이중사를 압박하고 있는 상황이었습니다. 이중사는 가족, 남자친구 외에 기댈곳이 없었습니다. 같은 부대내 군인, 군사경찰, 군검찰, 공군, 국선변호사 등 그 누구도 이중사의 피해엔 관심이 없었습니다.

 

 

그저 자기 부대가 흠집 나면 안된다, 군부대 위상이 중요하다. 은폐해라. 협박해라. 압박해라. 가 주된 조치였습니다. 이중사가 스스로 자살하는 것을 핸드폰으로 촬영을 했고, 이중사가 자살하고 나서야 '큰일났다' 라며 다시 정황을 맞추기에 급급했습니다.

 

3. 충격적인 재판결과

이러한 상황속에서 6개월동안 시간을 끌었던 재판 결과가 나왔습니다. 가해자 9년 징역 이렇게 낮게나온 가장 주된 이유는 성추행 사건이 벌어진 이후 "신고할테면 해봐 죽어버리겠다" 등의 문자가 회유나 협박이 아니라고 판단 되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이예림중사-모친-어머니-실신-충격적인재편결과-징역9년
이예랑중사 어머니

성추행 사건으로인해, 군부대 은폐로 인해 피해자가 세상을 떠났습니다. 이에 대한 가해자의 형량은 징역 9년. 피해자의 오빠는 울면서 "대한민국 법이 이번에는 다를 줄 알았는데... 똑같았다." 라고 답했으며, 어머니는 졸도하여 응급실에 실려갔습니다.

 

조두순 둔기 망치 피습사건 (+ 경찰사칭 살해협박)

 

조두순 둔기 망치 피습사건 (+ 경찰사칭 살해협박)

지난 16일 조두순이 의문의 20대 남성에게 둔기로 피습을 당하는 사건이 발생했습니다. 피의자는 20대 남성으로 조두순의 집에 찾아가 경찰로 사칭을 했다고 하는데요. 목차 1. 조두순 둔기 피습

1fa.societyfa.com

신지예 국민의힘 수석부위원장 합류 한여정 탈퇴

 

신지예 국민의힘 수석부위원장 합류 한여정 탈퇴

한국여성정치네트워크대표 신지예가 윤석열 대선 후보가 있는 국민의힘에 수석부위원장으로 합류하게 되었습니다. 기존에 신지예는 국민의힘 당대표 이준석 위원과 페미니스트 문제를 놓고

1fa.societyfa.com

이재명 아들 불법도박 사과 장남 (+ 과거 성적발언)

 

이재명 아들 불법도박 사과 장남 (+ 과거 성적발언)

민주당 대선후보인 이재명의 장남 아들이 불법도박을 한 혐의가 발견되었고 이재명이 "자식 가르침에 부족했다" 라며 공식적인 사과를 했습니다. 이후 과거 온라인에서 성적인 발언을 한것도

1fa.societyfa.com

김건희 쥴리 과거 학력 재혼 양재택 르네상스의 진실

 

김건희 쥴리 과거 학력 재혼 양재택 르네상스의 진실

현재 윤석열 대선후보의 장모인 최씨가 각종 사기 및 범죄사건에 연루가 되며 윤석열의 아내인 김건희에게도 관심이 쏠리고 있습니다. 김건희의 본명인 김명신 시절 쥴리로 르네상스 호텔 지하

1fa.societyfa.com

 

>> 공군 여중사 검색결과

댓글